토정비결 보는법

분류없음 2013.12.29 19:22

토정비결은 3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괘를 간단한 계산으로 뽑으시면 누구나 보실 수 있습니다. 3자리 숫자의 괘를 뽑아서 해당 괘의 풀이를 보시면 됩니다.

괘는 백단위 숫자 1~8, 십단위 숫자 1~6, 일단위 숫자 1~3 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뽑을 수 있는 괘는 144가지 입니다. (참고 8×6×3=144)

백단위 숫자를 상괘(上卦), 십단위 숫자를 중괘(中卦) 그리고 마지막을 하괘(下卦)라고 합니다.

먼저 음력 생년월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른신들 보시는 달력이 있으면 편합니다. 육십갑자(甲子, 乙丑 ...) 자세하게 적힌 달력입니다.

◆ 상괘(上卦) 계산법
상괘 = (올해의 나이 + 태세수) % 8
- 올해의 나이는 한국 나이를 말합니다.
- 태세수는 토정비결을 보고 싶은 해의 태세수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2006년은 병술(丙戌)년, 2007년은 정해(丁亥)년으로 조견표의 '태세수, 월건수, 일진수 표'에서 을유(乙酉), 병술(丙戌)을 찾아서 태세수를 확인하세요.
- 나이와 태세수를 합한 후 8로 나눈 나머지 값을 상괘로 뽑습니다.
- 8로 나눈 나머지 값이 0인 경우는 상괘가 8이 됩니다.

◆ 중괘(中卦) 계산법
중괘 = (당해의 음력월 달수 + 월건수) % 6
- '당해의 음력월 달수'는 음력 생월(生月)과 같은 당해년도 월(月)의 날짜수를 말합니다. 음력 달수는 작은 달에는 29일, 큰 달에는 30일 입니다.
- 월건수는 토정비결을 보고 싶은 해의 음력월의 간지(干地)를 조견표의 '태세수, 월건수, 일진수 표'에서 해당 간지(干地) 찾으시면 됩니다. 음력월의 간지(干地)는 앞에서 말씀드린 달력에서 보시면 잘 나와 있습니다.
- 예를들어 2006년은 음력 1月(庚寅), 2月(辛卯), 3月(壬辰), 4月(癸巳), 5月(甲午), 6月(乙未), 7月(丙申), 8月(丁酉), 9月(戊戌), 10月(己亥), 11月(庚子), 12月(辛丑)이 간지(干地)입니다. 2007년은 음력 1月(壬寅), 2月(癸卯), 3月(甲辰), 4月(乙巳), 5月(丙午), 6月(丁未), 7月(戊申), 8月(己酉), 9月(庚戌), 10月(辛亥), 11月(壬子), 12月(癸丑)이 간지(干地) 입니다.
- 당해의 음력월 달수와 월건수를 더한 후 6으로 나눈 나머지 값을 중괘로 뽑습니다.
- 6으로 나눈 나머지 값이 0인 경우는 중괘가 6이 됩니다.

◆ 하괘(下卦) 계산법
하괘 = (음력 생일 + 일진수) % 3
- 음력 생일은 토정비결을 보고자 하는 분의 음력 생일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 일진수는 당해의 생일(生日)에 해당하는 간지(干地)를 찾아서 조견표의 '태세수, 월건수, 일진수 표'에서 해당 간지(干地)에 해당하는 일진수를 찾으시면 됩니다.
- 음력 생일과 일진수를 더한 후 3으로 나눈 나머지 값을 하괘로 뽑습니다.
- 3으로 나눈 나머지 값이 0인 경우는 하괘가 3입니다.

예를 들어, 음력 생일이 1976년 8월 26일인 사람의 2005년 토정비결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괘를 뽑기 위해서 '올해의 나이'는 30세, '태세수'는 올해가 을유(乙酉)년 이므로 조견표를 참조하면 20 이군요.
따라서 상괘는 30과 20을 더한 후 8으로 나눈 나머지 숫자 '2'가 됩니다.
다음으로 중괘를 뽑기 위해서 '당해의 음력월 달수' 즉 2005년 음력 8월은 작은달로 29일 입니다. 또한 8월은 乙酉月 이므로 조견표를 보시면 '월건수'는 14 입니다.
중괘는 29와 14를 더한 후 6으로 나눈 나머지 숫자 '1'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괘는 '음력 생일'이 26, '일진수'는 2005년 음력 8월 26일의 간지(干地)가 병진(丙辰) 이므로 조견표에 의하면 18 입니다.
따라서 26과 18을 더한 후 3으로 나눈 나머지 '2'를 하괘로 뽑습니다.
이제 상괘, 중괘, 하괘를 조합한 3자리 숫자 '212'가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괘 입니다.
'212'에 해당하는 풀이를 보시면 올해의 토정비결이 설명 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blog.daum.net/k78222/9136786

설정

트랙백

댓글

토정비결 보는법

분류없음 2013.12.29 18:41
토정비결의 기초 
토정비결을 보는 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음력 생일을 중심으로(시주는 보지 않는다) 년,월,일에 해당하는 3개의 괘를 추출하여 토정이 정리해 놓은 괘 풀이를 읽으면 그만이다.(총 144개로 정리되어 있음. 상괘는 8까지, 중괘는 6까지 하괘는 3까지 있다. 8x6x3=144. 예를 들어 111번:중건천 천풍구, 312:화천대유 중이화...형태로 111부터 863까지)
 
내용을 살펴보면 1년운세 및 각 월별 운세가 적혀 있는데, 그 내용이 대단히 아름답고 시적이다.  토정비결의 내용은 한글판을 읽는 것 보다 좀 어렵더라도 한자를 읽어 보면 문학적 감흥까지 느낄 수 있다.
 
 
토정비결 만세력
A.        토정비결의 경우 사주 추출시 사용하는 만세력과는 좀 다르게 동작함.
B.       추출방법은 음력이용, 생일을 보고자하는 년도에 맞춰서 뽑는다.  년,월,일을 별도로 추출, 나이도 추출.
C.       추출방법
                                     i.              년주 추출 : 생일에 관계없이 보고자 하는 년도의 년주 추출. 단 나이를 추출 할 때는 음력 생년월일을 따져서 (보고자 하는 년도 – 음력생년 + 1)
                                   ii.              월주 추출 : 태어난 해의 음력 생월을 따져서, 올해 해당되는 생월을 추출한다.  음력 1월이면 ‘X인’월이 된다.  윤달여부는 관계없음. 즉 음력생월을 기준으로, 보고자 하는 년도의 년간의 합의오행을 생하는 오행중 양간이 1월이 됨.
년간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
1월
그달이 큰달인지, 작은달인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iii.              일주 추출 : 태어난 해의 생일을 음력으로 변환한 뒤, 보고자 하는 년도에 생월,생일을 넣어 생일의 일주를 구한다.  만약 음력 생일이 없으면(1월 30일 생인데, 보고자 하는 년도에 1월이 29일까지 밖에 없는 경우) 29일로 처리하거나, 보통의 경우는 중괘는 그대로 두고, 일만 다음달 1일 즉 30일이 있다고 보고 추출하는 식이다.
--> 왜 토정 이지함 선생은 절기를 사용하지 않고 음력을 이용하였을까.? 2개가 잘 맞지 않는데...쩝.
 
 
 
선천수 중천수 표
구분
선천
9
8
7
6
5
9
8
7
6
5
9
8
7
6
5
4
9
8
7
6
5
4
중천
11
10
9
8
7
11
10
9
8
7
9
11
8
8
11
7
7
11
10
10
11
9
 
 
 
토정비결 보는법
상괘 : (나이수 + 태세 수 ) ÷ 8 = 답
  1. 태세 수는 토정비결 1쪽에서 무조건 본인이 보고자 하는 해의 태세를 찾는다. 즉, 그해의 태세 수는 모든 사람이 같다
  2. 현재 본인의 나이에 1에서 나온 태세 수를 더해서 8로 나눈 후 그 나머지 값을 상괘라 한다.
  3. 단, 8로 나눠서 나머지 수가 0 이 나올 경우에는 상괘를 8로 한다.
예를 들어, 新巳年(신사년)이라면 太歲數(태세수)가 16이다 (누구나 동일). 이 16에본인의 당년 나이를 합쳐 8로 나누어 나머지 (답수가 아님) 수로 上卦(상괘)를 정하되 나머지가 없으면 그냥 8이다.
중괘 : (낳은 달수 + 월건수) ÷ 6 = 답
  1. 낳은 달수는 본인이 보고자 하는 해의 음력 생일이 큰 달(大)일 경우에는 30이, 작은 달(小)일 경우에는 29가 된다.
  2. 월건수는 2쪽의 '월건법'에서 본인이 보고자 하는 해에 해당되는 생월의 간지를 찾은 후, 1쪽에서 그 간지에 나와있는 수를 월건수로 한다.
  3. 위의 1번과 2번에서 나온 수를 더해 6으로 나눈 그 나머지 값을 중괘라 한다.
예를 들어, 음력 5월 16일생이라면 月建(월건)이 6이다. 月建이 6이 되는 것은 新巳年 음력5월이 大月이므로 30을 취하고(당년 生月 이 小月이면 29), 新巳年 5월 월건이(우러건법 참조) 甲旿(갑오)이므로 30 + 18(新巳年 甲旿月 月建數)이면 48이다. 6으로 나누면 6X8=48 로 나머지가 없으니 6이다.
 
--> 단 윤달이 있는 경우 내가 태어난 달이 윤달인 경우도 관계없이 본다. 즉 윤3월이라 하여도 올해 3월 기준으로 본다.
또한 보고자 하는 년도에 윤달이 있는 경우 없는 걸로 치고 본다.  즉 2004년 2월은 윤달이 있는데,
내가 태어난 달은 윤달이 없는 3월이라하면,  올해의 윤달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계산한다.
 
하괘 : (그해 생일수 + 일진수) ÷ 3 = 답
  1. 일진수는 본인이 보고자 하는 해의 음력 생일에 나와 있는 간지를 찾은 후 1쪽에서 그 간지에서 해당되는 수를 일진수로 한다.(간지는 달력에서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
  2. 그 해의 생일 수에 1의 값을 더해서 3으로 나눈 그 나머지 값을 하괘라 한다.
예를 들어, 新巳年 음력 5월 16일의 일진은 慶旿月(경오월)이다. 표 2쪽 慶旿의 일진수를 보면 15이고, 15에 생일 16을 합치면 31이다. 3으로 나누는 원칙을 적용하면 나머지가 1이니 예의 주인공 '상 중 하' 괘는 '9 6 1' 이 되는것이다.
--> 음력 말일 즉 30일에 태어난 경우 올해의 같은 달은 작은 달이라면 30일이 없으므로, 29일로 본다. (혹은 다음달 1일로 보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 중괘는 변하지 않는다.)
-----------------------------------------------------------------------------------------

월 건 법(遁 月 法)

甲己之年
(갑기지년)
乙庚之年
(을경지년)
丙辛之年
(병신지년)
丁壬之年
(정임지년)
戊癸之年
(무계지년)
正月(1월) 丙寅(병인) 戊寅(무인) 庚寅(경인) 壬寅(임인) 甲寅(갑인)
二月(2월) 丁卯(정묘) 己卯(기묘) 辛卯(신묘) 癸卯(계묘) 乙卯(을묘)
三月(3월) 戊辰(무진) 庚辰(경진) 壬辰(임진) 甲辰(갑진) 丙辰(병진)
四月(4월) 己巳(기사) 辛巳(신사) 癸巳(계사) 乙巳(을사) 丁巳(정사)
五月(5월) 庚午(경오) 壬午(임오) 甲午갑오) 丙午(병오) 戊午(무오)
六月(6월) 辛未(신미) 癸未(계미) 乙未(을미) 丁未(정미) 己未(기미)
七月(7월) 壬申(임신) 甲申(갑신) 丙(병신) 戊申(무신) 庚申(경신)
八月(8월) 癸酉(계유) 乙酉(을유) 丁酉(정유) 己酉(기유) 辛酉(신유)
九月(9월) 甲戌(갑술) 丙戌(병술) 戊(무술) 庚戌(경술) 壬戌(임술)
十月(10월) 乙亥(을해) 丁亥(정해) 己亥(기해) 辛亥(신해) 癸亥(계해)
十一月(11월) 丙子(병자) 戊子(무자) 庚子(경자) 壬子(임자) 甲子(갑자)
十二月(12월) 丁丑(정축) 己丑(기축) 辛丑(신축) 癸丑(계축) 乙丑(을축)
 
정 시 법(遁 日 法)

甲己(갑기) 乙庚(을경) 丙申(병신) 丁壬(정임) 戊癸(무계)
子時(자시) 甲子(갑자) 丙子(병자) 戊子(무자) 庚子(경자) 壬子(임자)
丑時(축시) 乙丑(을축) 丁丑(정축) 己丑(기축) 辛丑(신축) 癸丑(계축)
寅時(인시) 丙寅(병인) 戊寅(무인) 庚寅(경인) 壬人(임인) 甲寅(갑인)
卯時(묘시) 丁卯(정묘) 己卯(시묘) 辛卯(신묘) 癸卯(계묘) 乙卯(을묘)
辰時(진시) 戊辰(무진) 庚辰(경진) 壬辰(임진) 甲辰(갑진) 丙辰(병진)
巳時(사시) 己巳(기사) 辛巳(신사) 癸巳(계사) 乙巳(을사) 丁巳(정사)
午時(오시) 庚午(경오) 壬午(임오) 甲午(갑오) 丙午(병오) 甲午(갑오)
未時(미시) 辛未(신미) 癸未(계미) 乙未(을미) 丁未(정미) 己未(기미)
申時(신시) 壬申(임신) 甲申(갑신) 丙申(병신) 戊申(무신) 庚申(경신)
酉時(유시) 癸酉(계유) 乙酉(을유) 丁酉(정유) 己酉(기유) 辛酉(신유)
戌時(술시) 甲戌(갑무) 丙戌(병술) 戊戌(무술) 庚戌(경술) 壬戌(임술)
亥時(해시) 乙亥(을해) 丁亥(정해) 己亥(기해) 辛亥(신해) 癸亥(계해)


출처: http://blog.daum.net/tops2002/10110655

설정

트랙백

댓글

사주를 보는 순서

분류없음 2013.12.27 14:17

12. 사주를 보는 순서

사주에 입문해서 초급을 탈출하기 시작 하면서 기초 이론을 어느 정도 습득하면 타인의 사주를 분석해서 상담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어느날은 사주가 제대로 한눈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으나 어느 날에는 상담을 끝나고 나서 다시 한번 검토해 보면 알고 있었던 내용을 빠뜨리고 상담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몰라서 제대로 상담해 주지 못한 것이 아니라 사주를 제대로 읽지 못해서 알고 있었던 내용도 놓치고 만 경우가 종종 발견하게 된다. 이렇게 사주를 알면서도 상담에 제대로 대처 못하는 경우는 초보 때만이 아니라 사주 공부가 완성되어 가는 시점에서도 종종 나타나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이런 상담 중의 실수를 줄일 수는 없는 것일까? 상담 중의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 사람은 자신감에 넘치면 한번에 획기적인 상담, 깜짝 놀랄만한 상담을 해보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족집게가 되고 싶어 사주에 나타난 가장 큰 특색을 발견하는데 욕심을 부리게 된다. 그러다보니 사주에 특별한 특징이 없는 사주 앞에서는 당황하게 되고 실수가 있게 된다.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할 것은 족집게가 되려고 하지 말아야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올바른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상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순서를 정해서 하나씩 하나씩 분석해 나가야 한다. 순서를 정해서 상담에 임하다 보면 실수를 하거나 빠뜨리고 상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렇다면 그 순서는 어떻게 정해야 될 것인가? 먼저 사주를 뽑고 적는 것이 당연히 우선이다.
사주를 뽑고 적는 법
첫째 이름과 남녀 구분하여 적는다.
둘째 생년월일시를 양력인지 음력인지 구분하여 적는다
셋째 사주를 뽑고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순서대로 적는다.
넷째 대운수와 대운을 적는다.
다섯째 사주를 보는 년도부터 과거 5년의 간지를 적는다.
여섯째 사주를 보는 년도부터 미래 3년의 간지를 적는다.

 

2) 사주를 분석하는 법
첫째 천간의 합충을 찾아 적는다.
둘째 지지의 합충을 찾아 적는다.
셋째 각종 살(殺)을 찾아 적는다.(앞서 공부한 10개의 신살을 말한다)
넷째 병존을 찾아 적는다.
다섯째 오행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여섯째 육친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일곱째 격국을 살펴보고 적는다.
여덟째 대운을 살펴본다.
아홉째 세운을 살펴본다.
※ 단 초보탈출에서는 네 번째 오행의 개수와 점수까지를 살펴보는 것만으로 상담에 임하면 안된다. 살(殺)로써 기본 성격과 특징을 오행으로 기본 성격과 특징과 직업 적성과 건강 등을 가볍게 아는 지식만큼 상담해 주면 될 것이다.

 

3) 사주를 분석하는 법 해설
첫째 천간의 합충을 찾아 해석한다.
⇒ 해설 : 천간의 합충에서 쟁합, 투합, 충합이 되어 하나의 오행(육친)이 두 개의 줄이 갈 때 두줄이 간 오행(육친)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위 사주에 년천간의 갑목(甲木)이 월천간 경금과 일천간 경금하고 강경충을 반복해서 갑목이 두줄 가 있다. 이 경우 두줄 가 있는 갑목(甲木)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사주명리학 완전정복의 육친편에서 배우게 될 일간인 내가 극하는 것이니 재성(財星)이 되어 남녀 모두 금전, 재물 쿤제가 발생하거나 아버지와의 문제가 발생한다. 남자는 여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구체적은 해설은 다음 편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질 것이다.


둘째 지지의 합충을 찾아보아 해석한다.
⇒ 해설 : 지지의 합충에서 쟁합, 투합, 충합이 되어 하나의 오행(육친)이 두 개의 줄이 갈 때 두줄이 간 오행(육친)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위 사주 지지에 해묘미(亥卯未) 삼합이 있고 년지와 일지가 축미충(丑未沖)하니 일지 미(未) 토가 주줄이 가 있다. 미(未)에 해당되는 오행(육친)에 대한 문제 즉 사주명리학 완전정복의 육친편에서 배우게 될 일간과 같은 비견이 되어 남녀 모두 친구, 선후배, 형제, 자매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셋째 각종 살을 보아 강한 살을 해석한다.
⇒ 해설 : 사주팔자 내에 앞서 배운 10개의 살 중에 강한 특징이 있는 경우 성격, 특성, 적성, 직업 등을 유추 해석해 낼수 있다.


예) - 1
시 일 월 년
庚 庚 庚 壬
辰 辰 戌 戌
위 사주는 연월일시주 모두가 괴강으로 이루어졌으니 독립적이고 활동적이고 고집이 센 사주이다. 그러므로 간섭이 심하거나 구속이 심한 직장 생활 보다는 자유로운 직장이나 사업 등이 어울린다. 또한 지지가 모두 술술 진진 명예살로 이루어져 있어 금전보다는 명예를 소중히 하는 타입으로 이 또한 자유로운 직업이 어울리는 타입이다.


예) - 2
시 일 월 년
甲 丙 癸 甲
午 子 酉 辰
위 사주는 월일시에 도화(桃花)가 세자가 있으니 도화살이 강하다. 예술, 연예, 방송 등의 끼를 가지고 가는 직업이 어울리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월지와 일지에 자유(子酉) 귀문관살이 있어 감수성이 발달되고 감각이 발달되어 있으면서 적극성이 약한 사람이다.


넷째
병존을 찾아 해석한다.
⇒ 해설 : 사주팔자에 병존을 찾아서 병존에 따른 특성을 해석해 준다.


예)
시 일 월 년
癸 癸 戊 戊
丑 巳 午 辰
위 사주는 월천간과 일천간에 무무 병존이 있으니 해외를 왕래하거나 해외에 유학이나 이민을 떠날 사람이고 일천간과 시천간에 계계 병존이 있으니 도화끼가 있어 예술, 연예, 방송 등의 끼가 있으니 이런 끼를 가지고 가는 직업에 어울린다.


다섯째 오행의 갯수와 점수를 해석한다.
⇒ 해설 : 사주팔자에 나타난 오행의 발달된 것과 많은 것을 읽고 오행에 따른 특성, 성격, 적성, 직업 들을 해석해준다. 또한 고립된 오행이나 과다한 오행의 건강 문제를 해석해 준다.


예)
시 일 월 년
丙 丁 丁 壬
午 巳 未 寅
위 사주는 목 1개, 화 5개, 토 1개, 금 0개, 수 1개로 점수는 목 10점, 화 90점, 토 0점, 금 0점, 수 10점인 사주이다. 화(火)의 기운이 강하니 가만히 앉아 있거나 오랫동안 반복되는 일을 하기보다는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강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성격은 안정감이 떨어지고 급하니 가끔 욱하는 기질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 하는 것이 좋겠다. 화(火)는 직업적 특성은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은 직업이 좋고 예술, 연예, 방송의 직업도 어울린다. 다만 화(火)의 기운이 강하여 화(火)에 대한 건강인 심장, 혈관질환, 정신질환 등의 건강에 의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육친의 개수와 점수를 해석한다.
⇒ 해설 : 오행의 개수와 점수와 육친의 개수와 점수는 같아 육친의 발달과 과다를 분석해 성격, 적성, 특성, 직업을 해석해 나가면 될 것이고 고립된 육친과 과다한 육친을 통해 육친과의 관계를 분석해 나갈 수 있다. 이 부분은 사주명리학 초보탈출 이후편에서 자세하게 설명 되어질 것이다.


일곱째 격국을 살펴보고 해석한다.
⇒ 해설 : 사람마다 사주에 격(格)들이 존재한다. 어떤 사람은 1개부터 어떤 사람은 10개까지 다양한 격(格)들이 있다. 사주팔자에 나타나 있는 격(格)들을 종합하여 해석해 나가면 된다. 이 부분은 사주명리학 초보탈출 이후편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질 것이다.


여덟째 대운을 살펴보고 해석한다.
⇒ 해설 : 사주원국과 대운을 비교해서 살펴보아 사주의 주인공의 5년, 10년 단위의 삶의 흐름을 해석해 나가면 된다. 이 부분은 사주명리학 초보탈출 이후편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질 것이다.


아홉째 세운을 살펴보고 해석한다.
=> 해설 : 사주원국과 대운과 세운을 비교해서 살펴보아 사주 주인공의 해마다 찾아오는 세운(년운)의 삶의 흐름을 해석해 나가면 된다. 이 부분은 사주명리학 초보탈출 이후편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질 것이다.


출처: http://cafe.daum.net/sajuloves/Bw7y/29?docid=14PVABw7y2920060601100054

설정

트랙백

댓글

오행의 개수와 점수

분류없음 2013.12.27 13:51
오행의 성질 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행이 발달했는가 아니면 오행이 과다한가를 알아야 한다. 일반 이론에서는 사주에서 필요한 오행인 용신(用神)오행에 따라 성격이나 적성, 진로나 직업이 정해진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용신 오행으로 성격이나 적성이나 진로 등 심리적 특성을 읽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오행의 발달 정도와 과다 정도를 보고 심리적 특성을 분석해야 합니다. 

 

여 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떤 오행은 단점만 있고 어떤 오행은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오행은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목(木)에는 목의 고유한 특징이 있고,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화(火)역시 화의 특징이 있고,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오행 즉,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오행의 발달과 과다는 오행의 개수와 점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사주를 점수 계량화하여 일정한 기준에 해당하면 발달 또는 과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사주 여덟 글자마다 점수를 배분하여 총 110점을 배분합니다. 이 부분은 사주 판단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이므로 반드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1. 천간의 점수 배분 

먼저 천간은 각각 10분씩 배분합니다. 연간 10점, 월간 10점, 일간 10점, 시간 10점 등 연월일시의 천간에 각각 10점씩 배분합니다. 모든 천간에 같은 점수를 주는 이유는, 천간은 지지와 달리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천간 자체가 年에 있거나 月에 있거나 日에 있거나 時에 있거나 간에 오행의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천간은 지지 속에 천간이 숨어 있는 암장도 없고 계절 구분도 없으며, 보이는 오행 그대로 분석합니다. 그래서 각각 10점씩 배분하는 것입니다.  

 

2. 지지의 점수 배분 

천간의 점수 배분이 매우 간단한 데 비해서 지지의 점수 배분은 매우 복잡합니다. 지지는 계절이 각각 다르고, 하루 동안에도 시간에 따라 태양과 달의 기운이 달라지며, 암장이 있으므로 단순하게 점수 배분을 하면 안됩니다. 

 

① 연지 

연지는 천간과 마찬가지로 10점을 줍니다. 

② 월지 

사 주팔자의 점수 배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월지 입니다. 월지의 점수 배분에서 주의할 점은, 겨울과 여름의 날씨는 기온 차가 매우 심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월지와 연지는 오행의 구분이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연지의 午火는 여름의 기운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음화으로서의 작용을 뛰어넘어 매우 큰불로 작용합니다. 사주팔자 중에서 월지를 통해 계절의 정확한 상황을 읽어낼 수 있고, 계절의 氣를 가장 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주명리학을 절기학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월지에 있습니다. 월지를 보면 한 겨울에 태어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월지는 오행의 특징을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그렇게 때문에 사주팔자를 점수로 계량화할 때 월지에 가장 많은 점수인 30점을 줍니다. 같은 월기둥에 있는 월간은 10점을 주는데 비해 월지는 30점을 줄 정도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입니다. 

 

③ 일지

일지는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의 계절 변화에 따른 오행의 변화나, 아침ㆍ점심ㆍ저녁ㆍ밤 등 하루 중 기온 차이에 따른 오행의 변화처럼 뚜렷한 변화의 기운이 없습니다. 그러나 日柱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15점을 줍니다.

④ 시지

시 지의 점수 배분에서는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크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밤낮의 기온차이만큼 오행의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월지에 나타나는 겨울과 여름의 오행 변화보다는 작지만, 시지 또한 오행의 변화가 크다. 그러므로 시지는 15점을 줍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ung48jae&logNo=10137942657

설정

트랙백

댓글

chkconfig 사용법

분류없음 2013.12.22 21:43

1. chkconfig --list [서비스명]

  => 전체 리스트 또는 원하는 서비스의 state를 보여줌

 

2. chkconfig --add <서비스명>

  => chkconfig 리스트에 등록

 

※ "service <서비스명> does not support chkconfig" 라는 에러가 발생한다면, 스크립트에 chkconfig의 우선순위를 추가해야 함

#!/bin/bash

# chkconfig: - 92 92
# description: tomcat service for openkm

...

 

3. chkconfig [--level <levels>] <서비스명> on

  => 지정한 리눅스 run-level에 서비스를 실행시킨다. (run-level을 지정하지 않으면 2,3,4,5가 on 된다.)

※ level은 0에서 6까지 있으며 3,5 level을 나타낼때는 'level35' 이렇게 쓴다. 각 run-level은 다음과 같다.

 0

 halt

 시스템 종료를 의미

 1

 single-user mode

 시스템 복원모드나 파일 시스템 점검 시 사용

 2

 multi-user mode

(without networking)

 Network File System을 지원하지 않는 다중 사용자 모드 

 3

 

 multi-user mode

(only consol logins)

 다중 사용자 모드

 4

 not used

 사용되지 않음

 5

 multi-user mode with display manager

 GUI 환경

 6

 reboot

 재시작

 

 

4. chkconfig [--level <levels>] <서비스명> off

  => 지정한 run-level에 서비스를 실행시키지 않는다.

 

※ Debian 계열에서는 chkconf 대신 update-rc.d를 사용 함


출처: http://blog.naver.com/delusion1224?Redirect=Log&logNo=50168353912

설정

트랙백

댓글